|
사 과(Apple)
사과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이 사랑받는 과일이다. 전세계 어느나라나 고루고루 보급되고있다. 여름사과, 가을사과, 겨울사과 등 철따라 다른 사과가 있고, 색깔 및 맛이 다른 사과가 얼마든지 있어 모든 사람의 입맛에 고루 맞출 수가 있다.
치료효과
1) 알카리성 음식으로 우리몸의 산도를 낮추어 줌으로 피로회복에 기여한다. 2) 펙틴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을 조절해 준다. 모든 과일중 혈당을 서서히 올리는 과일 중의 하나임으로 적당량의 사과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다. 3) 같은 펙틴이 콜레스테롤도 낮춘다. 하루에 사과를 세 개정도 먹었더니, 한달 후 약 절반 정 도의 사람들의 콜레스테롤치가 10%정도 낮추어졌고, 최고로 30%정도나 내려갔다고 한다. 이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올라가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내려갔다고 한다. 4) 이밖에도 펙틴은 변비도 완화시킨다. 5) 중간정도 크기의 사과 하나에 81칼로리가 들어 있으며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식욕을 억제해 줌으로 체중조절에도 좋다. 6) 치아사이에 끼는 음식찌꺼기를 제거해 줌으로 충치를 예방한다. 따라서 후식으로 적당하다. 7) 사과속에는 카페익산 및 클로로젠산이 들어있는데 이것들은 실험실 동물들의 암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해주고 있다. 8) 각종 비타민과 광물질이 풍부히 들어있음으로 어린이들의 이유식으로도 적당하다. 9) 사과 쥬스는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나, 사과 자체는 설사치료에 쓰이기도 한다. 10) 카나다 의료진들의 보고에 의하면 사과 쥬스속에는 폴리오 바이러스를 죽이 성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사과를 많이 먹는 사람들이 확실히 감기에 덜 걸린다는 보고도 있다. 11) 희랍신화에 나오는 사과는 만병통치제였고, 미국신화에 나오는 사과는 과일중의 왕이라 했고, 1927년도 미국의 의학잡지에 나온 보고에는 사과는 산성체질, 통풍, 류마티스, 황달, 간장질환, 담낭질환, 신경계통, 피부질환에 좋다고 나와 있다. 한국 문헌 1) 사과나무 뿌리는 회충 등 기생충 약으로 쓰이다. 2) 매일 잠자기 전에 사과를 한 알씩 먹고 자면 다음날 아침에 기분이 상괘하다. 3) 사과를 장복 하면 설사가 멎고 장이 깨끗해진다. 4) 중국 문헌에는 사과의 약효를 다음과 같이 기술해 놓고 있다. 설사를 멈추게 한다, 목의 갈증을 없애준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도와준다, 술독을 없애 준다, 부스럼이나 피부 염증을 낫게 한다, 또한 중국인들은 사과가 정력에도 좋다고 알고 있다. 5) 여름철 잠자리에서 땀을 많이 흘리는데 사과초의 효과가 좋고, 또한 사과초를 써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는, 정맥류 치료, 두드러기, 식중독, 버즘, 무좀, 비만증,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사과초를 생선요리에 치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칼이나 도마의 냄새를 없애는 데에도 사과초가 좋다고 한다. 우엉을 요리할 때 사과초를 치면 아린 맛이 없어지고 색깔을 희게 만들 수 있다. 6) 사과식초 만드는 법은 사과꼭지를 떼고 소금물에 씻은 후 유리 그릇에 담아둔다. 발효를 돕기 위해 소주를 조금 붓고 5일마다 한번씩 뒤집어 주면 15일 후면 거의 발효가 끝나게 되는데 이를 체에 걸러내서 쓰면 된다. 7) 찐 사과는 스테미너 회복에 좋다. 8) 찐 사과는 사과의 꼭지만 떼고 소금물이나 식초물에 씻은 후 속을 파내고 그 속에 꿀을 채 워 뚜껑을 덮고 30-40분 정도 찌면 액체가 된다. 스테미너에 좋고 변비에 좋다.
응용
실제로 사과는 생으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때 사과 껍질에 가장 많은 펙틴과 비타민 및 미네랄이 들어 있다. 전과 같으면 껍질 채로 그대로 먹어야 한다고 권하겠지만 요즈음처럼 사과에 파라핀을 입혀서 오래 보관하려 하고, 병충해를 막기 위해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에는 꼭 껍질을 벗겨서 먹기를 권하는 바이다.(원래 파라핀은 무해 무독이지만 농약이 함께 묻어 있음) 농약은 껍질에만 묻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과속에도 흡수되어서 농축되어있는데, 대개는 사과속 씨가 있는 부위에 농축되어 있음으로 너무 속까지 알뜰히 먹지는 말아야 한다. 사과요리를 할 때는 정향나무(Clove), 노간주나무(Juniper)열매를 섞어서 하면 특이한 맛이 나기도 하며 사과를 쪄서 먹을 때 계피가루를 쳐서 먹어도 시원한 맛이 난다. 서양인들은 사과를 소고기요리에 넣어서 먹는데 소고기를 연하게 만들고 사과 특유의 신선한 맛을 보태기 때문이다. |
|